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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는 87년생 밀레니엄 세대이다. 초등교사로 종사하고 있으며 블로그에 포스팅을 하며 사람들과 교류하며 ‘성장’하고 있다. “좋은 교사가 되기 위해 ‘나’다운 내가 되고 싶었다. 하지만 그렇지 못한 현실과의 타협에 대한 이야기”가 이 책을 관통하는 주제이다. 
명 선생님이 되기 까지 많은 노력과 시간을 쏟아부으며 준비했다. 하지만 막상 교사라는 직업을 갖고 나니 현실의 벽이 너무나 높음을 알게 되었다. 오롯이 자신의 반 학생들에게 마음을 쏟고 싶지만, 제법 많은 시간을 행정업무를 해결하는데 사용해야 한다.
부형들의 불만을 들어주는 것도 교사들의 몫이다. 그들의 학력이 높아짐에 따라 교사를 하대하는 것은 당연하게 되었다. 심지어 국가에서 의무로 하는 교육이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학교에 보낼 뿐 실질적인 학업은 학원에서 해결하는 가정들도 제법 많이 있다. 학교는 아이들 모두에게 동등한 기회를 주기 위해 노력하기 때문에 상위 1%를 위한 존재가 아니다. 당연한 이유임에도 불구하고 부모들은 자신들이 보고 싶은 부분만 볼 뿐이다. 교사들에게 교사로서 바른 언행을 요구하기 전에 학부모들이 먼저 교사로서 인정해주는 마음이 선행 되어야 한다.
사도 한명의 사람이다. 그러나 25명의 아이들 뒤에 있는 50명의 부모들에 대한 중압감과 매년 사람이 바뀐다는 것은 항상 부담으로 다가올 수 밖에 없다. 저자는 이런 환경에서 교사가 할 수 있는 것과 앞으로 변화해야 할 학교의 모습에 대해 이야기 한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우리가 할 수 있는 것들에 대해 이야기한다. 
은 교사가 되기 이전에 좋은 사람으로 성장할 기반을 제공해 주어야 한다. 내가 좋은 사람이 되어야 밖에서도 좋은 사람이 될 수 있다. 내 안은 곪아가는데 밖에서 아무리 웃고 있어봤자 결국 공허함만 존재할 뿐이다. 워라벨은 커녕 번아웃이 올 상황이다.
디 교사에 대한 존중이 커졌으면 좋겠다. 너무나 당연히 누려야 하는 권리라고 생각하고 조금도 손해 볼 수 없고 따져야 한다고 생각하는 학부형들의 생각이 변하길 바란다. 아이들이 학교에 가는 것은, 교사가 필요한 이유는 단순히 학업 성취만을 위한 것이 아니다. 그 안에서 함께하고 어울리고 남을 배려할 줄 아는 마음을 배워가는 과정에 놓여 있다. 그런 과정에서 동행하는 교사에 대한 존중을 잊지 않기를 바란다.

 
나는 87년생 초등교사입니다
“워라밸을 꿈꾸는 사람들에게 내 직업의 조건은 더없이 훌륭했다. 안정적으로 생계를 이어가는 능력자로서 살아남는 게 미션이 된 치열한 경쟁사회에서 나의 불만은 배부른 돼지의 허세처럼 여겨지는 것 같아 망설였지만 이제는 말하고 싶다. 교육전문가로서 학교, 교육, 사회에 대해 솔직하고 당당하게 말할 수 있는 교사이고 싶다.” _‘우리는 모두 자기 자신이고 싶다’ 안정적인 삶이 보장된 꿈의 직장, 교사들의 실상은 어떨까? 흔들리는 교권, 학부모와의 깊어지는 갈등으로 인해 교사의 두려움은 커지는데 학교는 침묵한다. 4차 산업혁명으로 스마트교육, 창의융합교육 등 새로운 변화가 요구되는데 학교는 과거의 영광만을 붙잡으며, 변화를 외면한다. 10년 차 현직교사인 저자는 이 책 《나는 87년생 초등교사입니다》에서 중·고등학생의 희망직업 1위로 꼽히는 교사가 된 밀레니얼 세대 초등교사들이 왜 안정적인 직업을 얻었음에도 여전히 불안하고 만족감을 느끼지 못하는지, 교사들의 99%가 왜 정년까지 버티지 못하는지 밝힌다. 학교는 어떤 상태인가? 교사를 길러내는 시스템은 이대로 괜찮은가? 교사에게도 워라밸은 있는가? AI는 정말로 교사를 대체할 것인가? 저자는 누구나 한마디씩 보태지만 정확하게 알려주지 않는 학교의 현실을 100여 명의 동시대 교사들의 생생한 목소리로 들려주며, 학교에서는 차마 드러내놓고 말하지 못한 교사의 삶과 고민에 대하여 심도 있게 성찰한다. 오늘도 일과 행복 사이에서 고민하는 현직교사부터 예비교사와 학부모까지 모두가 알아야 할 이야기로 가득하다.
저자
송은주
출판
김영사
출판일
2020.05.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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